일본여행/다카마츠

다카마쓰 리츠린 공원(栗林公園) 100% 즐기기

무스타파 2024. 12. 1. 14:22

히라이호(飛来峰)에서 본 경치

: 16세기 후반에 정원으로 지어진 곳으로, 1625년에 이르러서는 당시 이 지역에 존재했던 사누키국의 영주인 이코마 다카토시라는 사람이 시운산(紫雲山, 한국발음 :자운산)를 배경으로 연못을 조성하여 현재의 정원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약 120년에 걸쳐 정원을 완성하였습니다.

리츠린 공원은 밤나무숲공원이라는 뜻이지만 조성 당시부터 소나무로 구성된 정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밤나무숲공원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유래는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중에 하나는 이코마 다카토시가 흉작이나 재해에 대비해서 밤나무를 심은 이후에 그렇게 불리운다는설이 있습니다.하지만 현재는 밤나무가 없는데 그 이유는 다카마쓰 번주가 오리사냥에 방해된다고 해서 1850년에 모두 베어서 없애버렸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큰 정원이고 미슐랭 그린 가이드에서 3성을 받은 곳입니다.

코스가 북문쪽(입구에서 동쪽방향)으로 도는 코스와 남문쪽(입구에서 서쪽방향)으로 도는 코스가 있는데 모두 돌아보려면 1~2시간 소요 됩니다.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남문쪽(입구에서 서쪽방향)으로 도는 코스만 도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남문쪽 코스에는 리츠린 공원에서 가장 중요한 에도시대 때 만들어진 키쿠게츠테이(掬月亭)라는 꼭 가보셔야 할 찻집이 있고 히라이호(飛来峰, 비래봉)이라는 곳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제일 유명합니다.

위에 사진에 있는 경치로 맨 뒤편에 자운산과 그 밑에 키쿠게츠테이 찻집 그리고 난코(南湖, 남쪽연못) 마지막으로 언월교(=엔게스교)를 한번에 보는 경치로 리츠린 공원의 대표적인 경치 입니다.

1. 찾아가는 법

 

① 버스

33번, 47번, 51번, 53번, 레인보우 순환선(반시계 방향)중 하나를 타고서 리쓰린코엔마에 (栗林公園前)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그럼 리츠린공원 동문 쪽 매표소 반대편에 내리시게 됩니다.

② 공항버스

입국이나 출국하시는 날에 오셔도 됩니다. 이 근처에는 다른 볼거리가 없어서 공항버스 이용하시는날에 잠깐 내리셔서 코인락커에 짐 맡기고서 공원을 구경 하신 다음에 근처에 있는 사누키우동 우에하라야본점에서 우동을 드시는 것이 동선상 제일 좋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③ JR노선 열차 이용

JR고토쿠선을 타고서 리쓰린코엔 기타구치(栗林公園北口) 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리츠린 공원 북문이 5분정도 걸립니다. 다만, 배차 간격이 40-50분 정도여서 한번 놓치면 시간 낭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서 JR패스로 이용하시는게 아니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④ 고토덴 전철 이용

고토덴 고토히라선(노란색)을 타고서 리쓰린코엔역(栗林公園駅)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공원까지는 도보로 10분정도 소요 됩니다. 시내관광을 하루에 하실 분은 고토덴 원데이 패스를 사셔서 돌아다니시면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2. 이용기간 및 이용시간

이용기간 : 연중무휴

무료개원일 : 1월 1일, 3월 16일 (개원기념일)

이용시간

1월・12월 7:00~17:00

2월 7:00~17:30

3월 6:30~18:00

4월・5월・9월 5:30~18:30

6월・7월・8월 5:30~19:00

10월 6:00~17:30

11월 6:30~17:00

키쿠게츠테이(栗林公園掬月亭)

영업시간 : 9:00 ∼ 16:30

3. 입장료

어른 410엔 (330엔), 어린이 170엔 (140엔)

4. 코스 안내

북쪽코스(40분)와 남쪽코스(60분)가 있는데 찻집에서 차 마시고, 사진 찍고, 중간에 휴식 취하고 배타시고 하시면서 두 코스를 모두 도시려면 3시간은 넘게 걸리셔서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남쪽코스만 도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남쪽정원코스는

빨강선 → 파랑선 → 초록선

순서로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출처 : 내 머리

리츠린공원 남쪽정원 산책 코스

  1. 사누키 민예관

사누키 민예관 / 구글 이미지

: 가가와현을 비롯한 각 지역의 도자기, 목공예품, 칠기 제품 등 실생활에 밀접한 물건들을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2. 상공장려관

상공 장려관 / 구글 이미지

비교적 최근인 1899년 가가와현 박물관으로 건축된 곳으로 전통공예품의 전시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관 2 층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구 디자이너 조지 나카시마의 테이블과 의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3. 기념식수 소나무

약 100 년 전의 일본 왕족들이 리쓰린공원을 방문하였을 때 심은 소나무들 입니다 특이하게도 2번은 영국의 왕 에드워드 8 세가 황태자 시절에 심은 소나무 입니다. 에드워드 8세는 이혼 경력이 있는 월리스 심프슨과 결혼하기 위해 왕위를 동생에게 넘기고 윈저 공작이 된 인물로 유명합니다. 또한 패션에도 관심이 많아서 기존의 턱시도에서 오늘날의 정장 스타일이 만들어지는데 큰 영향을 끼친 인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에드워드 8세로 부터 왕위를 넘겨 받은 동생이 바로 영화 킹스스피치의 주인공 조지 6세입니다.

4. 츠루카메마츠(鶴亀松)

츠루카메마츠 / 구글맵

츠루(=학), 카메(=거북이), 마츠(=소나무) 입니다. 즉, 밑에 돌이 거북이를 닮았고 그 위로 보이는 소나무가 마치 학이 나는 모습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5. 하코마츠(상자소나무)과 뵤부마츠(병풍소나무)

왼쪽 하코마츠(상자소나무) / 오른쪽 뵤부마츠(병풍소나무)

길을 따라 오시다 보면 위쪽에 사진과 같은 길을 걸어오시게 됩니다. 이 때 이쁘고 특이한게 생긴 왼쪽 나무들이 하코마츠(상자소나무)라 불리우고 오른쪽이 뵤부마츠(병풍소나무)라고 불립니다. 이렇게 보면 왜 그렇게 불리는지 이해하기 힘들지만 길을 따라 오시다가 바이린교(梅林橋, 빨간색 다리)에 근처에 오셔서

돌아서서 보시면 밑에 그림과 같은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앞쪽에 보이는 하코마츠가 일렬로 배치된 모습이 상자처럼 보이고 뒷쪽에 있는 뵤부마츠가 일렬로 배치된 모습이 마치 병풍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상력과 함께 너그러움을 발휘하시면 됩니다. 화이팅!

바이린교에서 본 하코마츠(앞쪽)와 뵤부마츠(뒷쪽)

6. 바이린교(梅林橋, 매림교)

바이린교 / 구글맵

바이린교에서 난간에서 정면을 보시면 하단의 그림과 같이 후요호(芙蓉峰, 부용봉)가 보입니다. 후요호는 후지산의 다른 이름 이기도 합니다. 바이린교에서 바라본 모습이 후지산 같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바이린교에서 바라본 후요호

7. 히구라시테이(日暮亭)

히구라시테이 / 구글맵

1898 년도에 지어진 다실( 茶室) 입니다.

8. (구)히구라시테이(旧日暮亭)

구히구라시테이 / 구글맵

1700 년 지어진 다실로 에도시대 초기의 다이묘 다실을 볼 수 있는 건물입니다.

9. 오케토이노타키(桶樋滝)

오케토이노타키 / 구글맵

인공적으로 만든 폭포입니다. 아마도 다실에서 구경하기 만든 것 같습니다.

10. 뿌리가 드러난 오엽송 (根上り五葉松)

뿌리가 드러난 오엽송 / 구글맵

도쿠가와 11 대 장군(이에나리)이 보낸 오엽송 분재를 심었는데 크게 자란 것 입니다.

11. 기쿠게츠테이(掬月亭)

기쿠게츠테이 입구 / 구글맵

기쿠게츠테이 본 풍경

기쿠게츠테이 녹차와 다과

在手(국수월재수) : 손으로 물을 뜨니 달이 손 안에 있고

우량사(于良史)의 시 춘산야월(春山夜月)

역대 번주가 소중한 손님을 초대하는데 사용한 다실입니다. 당나라 때의 우량사 시인의 시의 한 구절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합니다.

리츠린공원에 오셨으면 꼭 한번 들리셔서 녹차와 함께 다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다과를 즐기시고서 잠시 앉아서 풍경 좀 구경하다 나오시길 추천 드립니다.

12. 후간(楓岸)

후간

후간 라이트업 / ritsuringarden.com

단풍나무 언덕이라는 곳입니다. 리츠린공원의 경우 11월말에서 12월초까지 라이트업 행사(=조명쇼)를 하고 있어서 이 때에 방문하시면 굉장히 이쁠 것 같습니다.

13. 히라이호(飛来峰, 비래봉)

히라이호

메인에 걸렸던 사진을 찍은 곳이 여기 입니다. 리츠린공원의 가장 풍경이 좋은 곳으로 이 곳은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나다. 후지산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든 곳으로 히라이호(=비래봉)이라는 이름은 항저우에 있는 비래봉에서 가져왔습니다. 비래봉은 날아온 봉우리라는 뜻으로, 외따로 우뚝 솟아 있는 산봉우리를 말하고 있어서 후지산을 닮게 만든 이 봉우리에 잘 어울리는 이름인 것 같습니다.

여기를 찾아가는 길이 조금 헷갈리실 수 있어서 하단의 이미지 보시고서 빨간색 쪽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히라이호 가는 길

14. 와센 배 선착장(和船乗り場)

와센 배 선착장

배를 타시고서 리츠리공원을 구경해보시고 싶으신 분은 여기서 배를 타시면 됩니다. 여기서 표를 예매하시는 경우에는 표가 없거나 기다려야 될 수 있어서 입장 시점에 표를 구입하시거나 아래에서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도 가능합니다.

승선료 : 어른 610 엔 어린이 300 엔

소요시간 : 약 30분

운항시간 : 9:00 부터 폐장시간 1 시간 전

https://www.my-kagawa.jp/ritsuringarden/wasen/reserve

15. 후요호(芙蓉峰, 부용봉)

후요호 / 구글맵

위에서 한번 설명해드린 후요호 입니다. 바이린교에서 바라봤을 때 후지산을 닮았다고 해서 후지산의 다른 이름인 부용봉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리츠린공원에는 히라이호와 부용봉 2개의 후지산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후요호에서 바라본 빨간색의 바이린교도 이쁜 것 같습니다.

끝.